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7회 주택설계 기술경진대회

프로젝트 개요

신혼부부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제로에너지 특화단지
Universal PLUG(Plus Life in Urban Grid)

산이 많은 고을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과천은 관악산과 청계산으로 둘러싸인 천혜의 자연 지역으로 조선시대 삼남지방 백성들이 한양도성을 들어가기 위한 10개의 관문 중 마지막 관문이 있어 이곳에 이르는 백성들이 입성의 벅찬 희망을 가다듬었던 곳이었다. 1970년대 행정중심도시로서 면모를 개선한 과천은 많은 공직자들의 유입으로 꿈을 이룬 사람들의 도시가 되었지만 이제 미래로 도약할 지식기반정보도시로서 새로운 꿈을 꾸고 있다.

우리는 과천의 첫 신혼희망타운이 조성될 이 단지에 유니버셜 플러그(PLUG : Plus Life in Urban Grid)로 요약되는 제로에너지 단지를 계획하여 대한민국 에너지복지(Energy Welfare)의 새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Plug in Life
- 신혼부부를 위한 다채로운 시설을 삶과 연결하다
신혼부부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전세대 맞통풍, 남향배치 종합보육센터와 선큰광장을 입체적으로 연계하여 다양한 커뮤니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Plug in Urban
- 지역과의 조화를 위해 도시를 단지 안에 연결하다
주변 도시구조와의 조화를 위해 대지를 3개의 밴드로 구분하고 동서 통경축을 통해 관악산과 청계산을 연결하는 녹지축을 단지로 유입하였다.

Plug in Grid
- 에너지 복지를 위한 스마트 그리드를 단지 안에 연결하다
단지에서 생산괴는 에너지는 온도에 민감한 노유자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사용되고 에너지는 주변시설과 교환하며 에너지복지를 이룬다.

프로젝트 정보

위치 과천지식정보타운 S-3BL
용도 주거시설
연면적 72,863㎡
층수지상 지하2층~지상38층
설계 / 준공 2019.06

관련 프로젝트

    관련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