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방군관사 위탁개발사업 공동주택 현상설계공모

프로젝트 개요

도시의 활력을 재생하는 Dream Harbor
대방군관사 지역은 대방역 역세권으로 지역적 가치가 큰 곳임에도 불구하고 여의도 CBD로의 흐름을 되돌릴만한 경제적 흡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며 30~40년된 근생 및 다세대 주택이 산재하여 주거의 여건도 열악한 상황이다. 또한 도시를 구성하는 한 블록이지만 시설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외부와 소통이 안될뿐만 아니라 대지의 물리적 여건 역시 고립이 불가피한 상태로 지속되어 왔다.
우리는 근 40년동안 도시의 한 섬처럼 존재해 온 대방군관사 활력을 되찾을 도시의 한 블록으로, 한강 서남부 신 주거거점의 랜드마크로, 지역주민에게 개방되는 소통의 마당으로 계획하여 그 존재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1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Dream BLOCK
- 여의대방로 변의 강한 도시적 환경과 인근 저층 다세대 주택을 고려하여 남동측의 역동적인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도시적 스카이라인을 적층하여 도시의 활력을 재생한다.

2 내/외부 공간을 연결하는 Dream SQUARE
- 열린 경계를 만들어 입체적 가로를 형성하고, 외부공간(매스)으로 형성되는 내부공간(소광장)을 통해 소통하는 공간을 만든다.

3 주변과 끊임없이 이야기가 이어지는 Dream COMMUNITY
- ‘다양한 생활 SOC를 이어준다’ 라는 것은 다만 우리 단지 내에서만 이어지는 내용이 아니다. 신혼부부와 군가족을 이어주며,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교류하며 끊임없이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커뮤니티를 계획한다.

4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단지 계획을 위한 Dream PLUS
- 현재 도시지역의 환경은 열악해지고 있어 그 속의 주거공간을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이 영위될 수 있도록 공간성능을 향상시키고 외부의 도시 경관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정보

위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길동 1286
용도 주거시설
연면적 35,845.75㎡
층수지상 지하2층~지상25층
설계 / 준공 2020.03

관련 프로젝트

    관련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