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릉군관사 위탁개발사업 공동주택 현상설계공모

프로젝트 개요

어울려 함께하는 Harmony Hill
공릉군관사 지역은 화랑대역 역세권으로 1980년대 크게 변모한 노원주거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며 주변의 교육환경이 우수하고 교통 등 도시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이다.
하지만 주변에 아직 남아있는 낙후된 다세대주택을 포용해야하는 대지여건과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군관사의 폐쇄성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우리는 공릉군관사를 도시의 한 블록으로서 활력을 부여하고, 동북부 신 주거거점의 랜드마크로 만들며, 그간의 벽을 허물고 지역주민과 함께 새로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는 공간으로 계획하여 그 존재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1 주변도시의 모습 속에 조화롭게 구성되는 Harmony BLOCK
- 지형의 특성 및 도시 성격을 고려해 전면 공원을 감싸 안으면서 가로경관을 형성하는 주동 배치를 인근 주거지로 확장되는 단지 내 녹지와 이웃을 포용하는 개방된 보행로를 계획하여 도시의 또다른 인프라가 될 주거 블럭을 완성함으로써 도시와 단지를 연결한다.

2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에 시각적 풍부함을 부여하는 Harmony SQUARE
- 도시의 스카이라인을 새롭게 구성하는 주동 매스를 통해 형성되는 소광장과 보행로의 입체적 네트워킹을 통해 내/외부 공간을 연결한다.
3 담을 허물고 이웃과 소통하고 나누는 Harmony COMMUNITY
- 오랫동안 폐쇄되었던 군관사 부지의 능동적 개방 및 순환배치로 단기간
거주하는 군인가족과 유아양육을 하는 신혼부부를 함께 고려한 커뮤니티 계획으로 공간과 사람을 연결한다.

4 삶의 가치를 높이는 Harmony PLUS
- 공공의 주거복지를 위해 개방되어 군가족과 신혼부부의 새 보금자리로 만들어질 공릉 하모니힐을 위해 주거의 성능, 평면의 기능 및 입면의 다채로움을 계획한다.

프로젝트 정보

위치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240-1
용도 주거시설
연면적 37,090.11㎡
층수지상 지하2층~지상25층
설계 / 준공 2020.03

관련 프로젝트

    관련 프로젝트